java 활용 예시(Collection- List)
package chapter11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// ! List 인터페이스
// : 데이터를 "순차적"으로 저장하고 접근하는데 사용하는 메서드를 정의
// : 데이터의 "중복 저장"을 허용, 저장된 순서에 따라 데이터를 관리
// ! List 특징
// - 요소의 인덱스를 통한 정확한 위치 지정
// - 요소의 중복 허용
// - 다양한 구현체를 통해 사용 가능
// === List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 ===
// == ArrayList: 내부적으로 배열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관리 ==
// 1. 동적 크기를 조절
// - 요소가 추가되거나 제거될 때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
// 2. 인덱스 기반 접근
// - 특정 위치의 데이터를 빠르게 읽거나 수정 가능
// - 중간에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은 비교적 느림
// 3. 순차적인 데이터 저장, 중복 데이터 허용
// 4. 널(Null) 값을 허용
// >> 데이터를 빠르게 조회할 때 사용 (데이터의 삽입, 삭제 X)
// >> null 값을 허용, null값이 허용될 수 있는 상황에서는 null 체크를 항상 동반
// == LinkedList: 내부적으로 이중 연결된 리스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관리 ==
// : 내부적으로 이중 연결 리스트를 사용
// 1. 동적 크기 조절: 자동으로 크기 조절
// 2. 데이터 삽입 / 삭제 효율
// - 특정 위치에서의 요소 추가/삭제가 빠름
// - 특정 위치의 요소에 접근하는 것은 리스트를 순회해야 하기 때문에 속도가 비교적 느림
// 3. 널(Null)값을 허용
// >> 데이터의 연결성을 사용한 순차적인 접근에 적합
// >> null 값을 허용, null값이 허용될 수 있는 상황에서는 null 체크를 항상 동반
public class B_Li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== List 인터페이스의 주요 메서드 ==
// - add(E e): 리스트의 끝에 요소를 추가
// - add(int index, E e): 지정된 위치에 요소를 추가
// - get(int index): 저장된 위치의 요소를 반환
// - remove(int index): 지정된 위치의 요소를 제거하고, 그 요소를 반환
// - size(): 리스트의 크기(요소의 수)를 반환
// - clear(): 리스트의 모든 요소를 제거
// - indexOf(Object o): 지정된 요소가 처음으로 나타나는 위치의 인덱스를 반환
// - contains(Object o): 리스트가 특정 요소를 포함하는지 여부를 반환
// - set(int index, E e): 지정된 위치에 주어진 요소를 저장
// , 이전에 있던 요소를 반환
// 1. ArrayList 사용 예시
System.out.println("=== ArrayList ===");
// - new 생성자를 사용하여 ArrayList 객체를 생성
// >> 일반 데이터 타입X, "클래스 객체 데이터" 타입
// EX) String, Number, Boolean 등
// 컬렉션명<객체데이터> 변수명 = new 컬렉션명<객체데이터>();
ArrayList<String> strArray = new ArrayList<String>();
System.out.println(strArray.size()); // 0
strArray.add("JAVA");
strArray.add("PYTHON");
strArray.add("JS");
strArray.add("TS");
System.out.println(strArray.size()); // 4
System.out.println(strArray); // [JAVA, PYTHON, JS, TS]
strArray.add(1, "REACT");
System.out.println(strArray); // [JAVA, REACT, PYTHON, JS, TS]
String element = strArray.get(1);
System.out.println(element); // REACT
System.out.println(strArray.remove(1));
System.out.println(strArray); // [JAVA, PYTHON, JS, TS]
System.out.println(strArray.set(1, "C++")); // PYTHON
System.out.println(strArray); // [JAVA, C++, JS, TS]
// == 2. LinkedList 사용 예시 ==
System.out.println("=== LinkedList ===");
LinkedList<String> linkedList = new LinkedList<String>();
linkedList.add("Apple");
linkedList.add("Banana");
linkedList.add("Orange");
System.out.println(linkedList); // [Apple, Banana, Orange]
linkedList.add(1, "Mango");
System.out.println(linkedList); // [Apple, Mango, Banana, Orange]
String fruitElement = linkedList.get(2);
System.out.println(fruitElement); // Banana
String isFruit1 = "Orange";
String isFruit2 = "Strawberry";
System.out.println(linkedList.contains(isFruit1)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linkedList.contains(isFruit2)); // false
linkedList.clear();
System.out.println(linkedList); // []
// cf) List 컬렉션 프레임워크 사용 시 유의사항
// get, remove, set 메서드 사용 시
// : 인덱스 번호를 사용하는 메서드
// >> 인덱스 번호가 유효한지 검사 (유효하지 않은 경우 IndexOutOfBounds 예외)
// ===== ArrayList VS LinkedList =====
// 1. 정의 & 특징
// ArrayList
// - 내부적으로 배열을 사용하여 요소를 저장
// - 요소를 읽는 것은 빠름 / 요소를 추가, 삭제하는 것은 느림
// LinkedList
// - 내부적으로 이중 연결 배열을 사용하여 요소를 저장
// -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것 빠름 / 요소를 읽는 것은 느림
// 2. 저장 구조
// ArrayList: 요소의 추가 및 삭제 시 요소를 이동시켜야 함.
// - 인덱스를 통한 접근을 사용: 빠름
// 예) 정렬된 책장
// 책의 번호를 아는 경우 해당 책장에서 책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음
// 새 책을 책장의 중간에 추가할 경우 - 책을 모두 한칸씩 옮겨: 시간이 오래걸림
// LinkedList: 옆의 요소와 연결만 변경하면 추가, 삭제가 가능
// - 처음부터 요소를 순회해야 함: 느림
// 예) 도서 대출 리스트
// 새로운 대출 기록을 추가하거나 기존 기록을 제거하는 것이 용이
// 특정 날짜의 대출 기록을 찾으려면 처음부터 하나씩 기록을 읽어야 함: 시간이 오래걸림
}
}